C언어 용어정리

 

16진 표기(hexa decimal notation) : 16=2⁴를 기수로 하는 수의 표기법, 2진법 표기이며, 소수점을 기점으로 좌우에 4자리씩 구분하고 각 조의 4자리 2진수에 16진수를 넣으면 16진법 표기가 된다.

컴퓨터 내부의 2진수 데이터를 표시하기 위해 8진법과 더불어 널리 쓰이고 있다. 10진 수치와 구별하기 위해 16진수에서는 100 100H로 표기한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ANSI(미국표준협회) 1962년에 제정한 문자 코드 체계, 대문자와 소문자의 알파벳, 수치 및 기호, 문자와 계산기에 사용되는 16진 코드를 대응시킨 것으로, 1문자가 문자 코드의 7비트와 패리티 비트 1비트를 합친 8비트로 구성된다. 정보 교환을 위해 사용되는 제어 문자와 도형 문자의 세트이다. 문자 코드 체계로서는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다.

 

CGI(Common Gateway Interface) : 웹 브라우저의 요구를 받아 웹 서버가 실행하는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스크립트 언어 Perl로 기술되는 일이 많다. CGI 프로그램은 HTML 문을 생성하고, 웹 서버는 그것을 받아 브라우저에 넘긴다. CG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로의 접근 횟수 등 볼 때마다 다른 정보를 웹 페이지에 실을 수 있다.

 

CUI(Character User Interface) : 표시 내용이나 입력 내용이 문자 베이스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마우스 등의 포인팅 디바이스로 입력하는 GUI에 비해 리소스의 소비가 적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림을 이용한 표시와 그것을 지정하여 입력하는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체적으로는 처리 내용이나 데이터를 아이콘화하여 표시하고 마우스 등의 포인팅 디바이스로 지시하여 입력한다. CUI에 비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CUI에 비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OS로는 Mac OS, Windows, Unix에서는 X-window가 있다.

 

구조체(structure) : 요소를 갖는 데이터의 형(배열형, 집합형, 파일형 및 스페이스형)의 총칭. 그 값이 요소를 갖는 형으로 배열형과 레코드형의 두 종류가 있다.

 

기계어(machine language) :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직접 해석,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이 언어는 컴퓨터의 구조에 의존한다. 그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명령의 계열로 이루어지며, 0 1의 조합으로 나타낸다.

 

논리 연산자(logic operator) : 논리 수학을 위한 기본 연산자. 논리곱(&&), 논리합(||), 부정(!=)등이 있다.

 

라이브러리(library) :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함수 모임. 라이브러리는 소스 파일을 공개하지 않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목적 파일로 컴파일되어 제공하는 일종의 함수 세트이다. 라이브러리는 개별적으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나 개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 만들어진 함수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링크(link) : 링크는 다른 시점에서 작성되고 컴파일된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묶어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하는 것.

 

매크로(macro) : 열린 서브루틴. 프로그램에 같은 처리의 반복이 여러 번 있을 때 이것을 매크로로 정의하여 그 반복이 나타나는 곳에 정의한 1개의 매크로 명을 사용하여 같은 처리가 반복되는 것을 지시한다. 주로 어셈블러에서 쓰이는데 C에는 매크로의 기능이 갖추어져 있다.

 

바이너리 파일(binary file) : 인간이 판독 가능한 ASCII텍스트로 구성되는 파일과는 달리 8비트 데이터나 실행 가능한 코드의 배열에 의하여 구성되는 파일. 바이너리 파일은 보통 프로그램에 의해서만 판독 가능한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특정 프로그램이 판독하기 쉬운 방법으로 압축 또는 구조화되는 경우가 많다.

 

배열(array) : 같은 형을 가지며, 정해진 규칙에 따라 배열된 요소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 문법 단위.

이름에 의해서 식별되며, 차원과 그 크기를 지정함으로써 정해진다. 보통 배열명에 첨자를 붙여 나타냄으로써 배열의 요소를 식별한다.

 

변수(variable) : 프로그램 중의 기본적인 문법 단위. 이름에 의해 식별되며, 여기에 값을 줄 수 있다. 변수는  문 중에서 값이 대입된다든지 그 값을 참조한다든지 한다.

 

비교 연산자(relational operator) : 두 값을 비교하여 그 대소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기호로 >, >=, ==, <, <= 등이 있다.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추출할 때 조건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프로그램에서 값의 조건에 따라 처리를 바꾸는 경우 사용한다.

 

비트(bit) : 컴퓨터에서 다루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 디지털 회로에서는 0 1의 상태를 일반적으로 전압이 인가되어 있거나 또는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낸다. 그것이 2진수(binary)의 숫자(digit) 표기와 일치하기 때문에 binary digit를 줄여서 bit라는 조어가 생겨났다. 따라서 1bit 1자리의 2진수와 같아서 0 1의 두 종류의 데이터 표현이, 2bit에서는 00,01,10,11 4종류의 표현이 가능하다.

 

소스 파일(source file) : 소스 파일은 원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파일.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술한 텍스트 형식의 프로그램의 파일. 이것을 컴파일하여 실행 형식의 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소스 프로그램(source program) :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따라서 기술한 프로그램. 문자 코드에 의해 프로그램을 기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텍스트 에디터를 쓴다. 소스 프로그램은 컴파일러에 의해 번역되고, 링킹지 데이터에 의해 실행 형식의 오브젝트 코드로 변환한다.

 

실행 파일(executable file) : 실행 형식의 파일. 보통 확장자가 .exe 형태로 끝나는 파일을 통칭한다.

 

어드레스(address) : 레지스터, 기억 장치의 특정 부분 또는 기타 데이터의 출처 또는 행선을 식별하는 문자 또는 문자의 집합. 주소. 보통 기억 장치 중에 1워드가 차지하는 특정 장소를 지정하는 데 사용된다. 주소는 보통 숫자로 나타낸다.

 

오브젝트 파일(object file) : 오브젝트 파일은 목적 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 일반적으로 컴파일러 또는 어셈블러의 출력이며, 링커의 입력이 된다.

 

유닉스(UNIX) : 미국의 벨 연구소가 1972 PDP-11용으로 개발한 운영 체제, 주로 대화형 처리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어 있으며, 파일의 취급이나 파일과 입출력 기기의 대응 관계로 단순화되고, 지령 언어의 기능도 강화되었다.

 

유효 범위(scope) : 일반적으로 논리식 등에서 한정된 기호의 효과가 미치는 범위.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어서도 같은 의미이며 선언에 의해서 도입된 이름과 그것이 나타내는 대상과의 대응이 유효한 원시 프로그램 중의 부분을 말한다.

 

인덱스(index) : 같은 수의 배열 중에서 특정한 수를 식별하기 위한 첨자.

 

인클루드(include) : C언어에서 사용되는 명령. 이 명령은 다른 프로그램을 프로그램에 내장할 때 유효하다.

 

제어문(control statement)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나타내는 문. goto문과 같은 무조건 제어문과 if문과 같은 조건부 제어문, for 문이나 while문과 같은 루프 제어문이 있다.

 

제어 문자(control character) : 특정 문맥 중에 나타나서 제어 기능을 개시하거나 변경 또는 정지시킬 수 있는 문자. 다음 동작을 위해 제어 문자를 기록하는 경우도 있으며, 제어 문자는 도형 문자가 아니나 어떤 경우에는 도형을 써서 표현하기도 한다.

 

조건 분기(conditional branch) : 어느 조건이 참이나 거짓이냐를 기준으로 하여 분기하는 것.

 

컴파일(compile) :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용 언어로 번역하는 것.




C++ 용어정리

 

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첫째, 프로그래머에 의해 만들어진 명령어들의 집합, 또는 둘째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한 부부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인터프리터 : 짜여진 프로그램을 읽어나가면서 곧바로 기계어로 번역하는 도구인데, 프로그램 명령어 또는 코드를 즉시 실행시켜 나간다.

 

컴파일러 : 원시코드를 일단 중간적인 '무엇'을 만든다. 이 과정을 컴파일이라 하고, 이를 가리켜 '컴파일러는 목적 파일을 만든다'라고 함. 그 다음에 컴파일러는 링크라는 과정을 수행시켜 목적파일을 실행 파일로 만든다.

 

사건 구동 방식 (Event-driven) :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사용자가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추를 눌렀을 때) 프로그램은 반드시 응답을 하는 방식.

 

전처리계 : 컴파일러가 사용될 때 컴파일 바로 전에 수행됩니다. #기호로 시작하는 줄을 특별한 명령으로 해석하여 컴파일이 실행되도록 준비를 갖추게 합니다.

 

텍스트 문자열(Text String) : 텍스트 문자열은 출력할 수 있는 문자들의 나열입니다.

 

문자(character) : 1바이트의 메모리를 차지하는 하나의 글자나 숫자, 기호입니다.

 

이스케이프 문자 : 다음에 오는 문자의 의미를 바꿉니다. 예를 들어, n은 문자 n을 의미하지만 이스케이프 문자(\)에 의해 개행 문자로 의미가 바뀝니다.

 

공백문자(, 빈칸, 개행 문자) : 문자들이 출력되면 여러분은 단지 종이에서 하얀 공간만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값 : 수식의 왼쪽에 있을 수 있는 연산체입니다.

 

오른쪽 값 : 수식의 오른쪽에 있을 수 있는 연산체 입니다. 모든 값들은 오른쪽 값이 될 수 있지만 모든 오른쪽 값은 왼쪽 값이 될 수는 없습니다. 왼쪽 값이 될 수 없는 오른쪽 값은문자들입니다. 따라서 a=3라고 쓸 수는 있지만 3=a 라고 쓸 수는 없습니다.

 

함수 다형성(Function polymorphism) : 함수 중첩은 함수 다형성이라고도 불립니다.poly란 많다는 뜻이고, morph는 형()이란 뜻입니다. 다형성 함수란 많은 형태의 함수란 뜻입니다.

 

멤버 변수(member variable), 자료 멤버(data member) : 멤버 변수 (혹은 자료멤버)는 사용자의 클래스의 변수들입니다. 멤버변수들은 여러분의 클래스의 부분입니다. 마치 바퀴와 엔진이 자동차의 일부인 것처럼.


멤버 함수(member funtion), 메소드(혹은 연산부)
: 멤버 함수 혹은 메소드는 사용자의 클래스 안의 함수들입니다. 멤버함수는 멤버 변수와 마찬가지로 사용자 클래스의 한 구성품입니다. 그 멤버 함수들은 클래스의 객체가 무엇을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객체 : 클래스에 있어서의 각각의 실체(instance)입니다. 실체화하는 것을 인스턴스한다고 합니다.

 

범용 접근자 메소드(public accessor method) : 범용 접근자 메소드는 클래스의 전용 멤버 변수를 읽고 설정하는 멤버 함수입니다.

 

포인터 : 메모리의 주소를 가리킬 수 있는 변수입니다.

 

간접지정(indirection) : 포인터에 지정된 주소값을 통해 원래의 변수에 접근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포인터는 그 안에 지정된 주소값을 통해 그 주소에 저장된 갓을 알 수 있는 간접적인 방식을 제공합니다.

 

상수형 참조자(const Reference) : c++은 종종 'simpleCat에 대한 상수형 참조자' '상수형 SimpleCat에 대한 참조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참조자 그 자신은 다른 객체를 다시 할당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나 상수형입니다. 만약 const라는 예약어가 참조자에 적용되었다면 이는 객체가 상수형을 참조하라는 의미입니다.

 

파생(derive) : 기존의 클래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클래스를 원래 클래스에서 파생되었다고 합니다. 먼저의 클래스를 베이스 클래스(base class)라고 합니다.

 

메소드 재생(overriding method) : 파생된 클래스가 베이스 클래스의 멤버와 같은 반환형과 원형부(Signature)가지는 함수를 만들면서 새로운 구현을 할 때 이를  그 메소드를 재생한다고 합니다.

 

혼합(Mix-in) 클래스 : 혼합 혹은 만능 클래스는 자료를 약간 혹은 추가하지 않은 채 기능을 추가한 클래스를 말합니다.

 

ADT : 추상 자료형은 객체를 나타낸다기 보다는 개념을 나타냅니다. c++에서 ADT는 항상 다른 클래스들에 대해 베이스 클래스이고 ADT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포함됨(contained) : 다른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객체

 

대리(Delegation) :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포함된 클래스의 속성을 사용하는 것

 

재지정(Redirection), 파이프(Piping) : 재지정은 입출력을 기본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DOS UNIX에서 재지정은 입력 재지정(<)과 출력 재지정(>)이 있습니다.

 

상태(state) : 객체는 그 객체의 일부 혹은 전부가 어떤 조건을 표시할 때 이를 상태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그 상태는 프로그램의 중간에 바뀔 수 있어야 합니다.

 

순종 : 각 클래스들이 공통 조상을 공요하는 경우

 

잡종 : 계층이란 공통의 베니스 클래스를 공유하지 않을 경우

 

구동 프로그램 : 구동 프로그램은 다른 함수들을 한 번 보여주고 검사하기 위해 존하는 함수입니다.

 

인스턴화(Instantiation) : 템플릿으로부터 특수한 형태를 만드는 것을 인스턴스화한다고 하는데 각각 개별적인 클래스들을 해당 템플릿의 인스턴스라 부릅니다.

 

매개 변수화된 템플릿 : 매개 변수화된 템플릿은, 일반적인 클래스에 매개 변수화된 형태들을 전달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특정 인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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