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Member) : 객체 혹은 클래스변수메소드를 말함

객체(Object) : 데이터 변수와 메소드들의 캡슐화된 모음, 클래스의 하나의 실체추상화, 다형성의 특징을 갖는다.

클래스(Class) : 클래스 정의를 위한 자바 예약어들로 이루어지며 객체의 청사진을 말한다. 객체가 생성될 때 포함할 변수 및 메소드를 정의하는 것으로 크게 멤버변수멤버함수로 구성된다. 클래스는 템플릿()을 사용하여 여러개의 같은 객체를 복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시킬 수 있는 템플릿이다.

변수(Variable) : 값이 저장된 기억장소, 객체는 변수에 자신의 상태를 저장하며, 변수는 식별자로 명명된 데이터 항목이다.

메소드(Method) : 필요할 때 호출(실행)될수 있도록 선언과 문장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그룹화한 것으로 클래스의 일부이다. 메소드란 보통 함수를 말한다. 단지 객체 지향적인 개념에서 하나의 객체가 내부적으로 전달받은 메시지에 따른 알맞는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이다. C에서 쓰던 함수를 클래스 안으로 집어넣은 것이 메소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 메소드(Method; 방법)란 개체에 포함된 고유한 동작을 의미하며, 여러 가지 점에서 이 메소드는 서브루틴/함수와 흡사하지만 특정한 개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서브루틴/함수와 구별된다.

캡슐화(Encapsulation) : 컴퓨터 통신에서 상위 계층의 통신 규약 정보를 하위 통신 규약 프레임 사용자 정보 영역에 내장시켜 전송하는 기술. 복수의 프로토콜층에서 정보를 하나로 종합해서 통신망에 보내는 프로세스라고도 하는데 터널링(tunneling)과 같은 의미이다.

예약어(Reserved word) : 직접 그 문장의 뜻을 전달해 주는 의미와 용법이 정해져 있는 단어. 이것은 정해진 의미로서 정해진 용도에만 사용해야 하며 사용자가 변경하거나 절차를 잘못 쓰면 안 된다. 또한 프로그램상에서 임의로 사용하는 이름에 예약어를 사용해서도 안 된다.

멤버변수(Member variable) : 클래스나 객체의 멤버로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변수를 멤버변수라 하며 구조체에서 필드, 항목이라고 했던 것을 class 에서는 멤버 변수라고 칭할 뿐이며 멤버변수이름은 사용자 정의 명칭이다.  멤버변수는 실제 오브젝트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기억공간을 말하며 처리시킬 데이타들을 담아둘 목적의 변수이다. 멤버변수는 클래스 안에 선언되어지며, 어떤 메소드나 생성자의 바깥에 선언되어야 한다. 멤버변수는 클래스의 전체 영역이다.

멤버함수(Member Function) : 클래스의 구성원으로서 만들어진 함수를 말한다. 클래스란 것이 기억공간들과 함수들을 모아놓고 관리하는 자료형이라고 하였는데 바로 클래스의 구성원이 되는 기억 공간들을 멤버변수라고 하였듯이 클래스의 구성원이 되는 함수들을 멤버함수라 한다.

-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함수를 멤버함수라 한다

-         멤버함수는 클래스형 선언 시에 클래스형 안에서 함수와 함수의 몸체를 모두 기재하는 방법이 있고 클래스 안에서는 함수의 프로토 타입(원형)만을 기재하고 실제 멤버함수의 내용은  클래스 선언부 밖에서 기재하는 방법도 있다.

-         멤버함수를 이용하는 주 목적은 멤버 변수들을 통제하기 위함이다.

-         멤버함수들도 접근 정자를 기재하여 사용하며 주로 멤버 함수들의 접근 지정자 public:으로 많이 선언된다.  그 이유는 외부에서 멤버 함수를 통하여 멤버변수에 접근하게 하기 위함이다.

-         동일 클래스 안에 존재하는 멤버함수 끼리는 상호 호출이 가능하다.

-         멤버함수도 인라인 함수화시킬 수 있다.

-         멤버함수도 오버로드 함수화 시킬수 있다.

-         멤버함수의 매개변수에도 초기값을 부여할 수 있다.

-         멤버함수 내에서 멤버변수를 이용만 하고 멤버변수의 값을 변경시키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멤버함수를 const멤버함수라 한다.

-         함수의 결과형을 기재하지 않는 멤버 함수인 생성자 함수라는 것과 소멸자 함수라는 것이 있다.

인스턴스(Instance) : 클래스라는 템플릿으로 부터 생성(복제)되는 객체를 말한다.

식별자(ID: identifier) :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항목 즉, 변수, 함수, 상수, 배열, 클래스, 메소드 등에 부여하는 이름을 말한다.

오버로딩(Overloading = 중복정의) : 메소드 혹은 연산자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구조에 추가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자바에서는 메소드 중복정의는 허용되지만 연산자 중복정의는 허용되지 않는다. 오버라이딩과는 다르다.

오버라이딩(Overriding = 재정의) : 상속받은 메소드 정의를 서브 클래스의 목적에 따라 변경하는 것. 오버 라이딩은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에서 상속준 상위 클래스에 이미 정의한 메소드(함수)의 기능을 변경할때 사용한다.

상속(Inheritance) : 객체를 기술할 때 가장 핵심이 되는 개념으로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상속의 사용은 프로그램의 재사용성을 높여주며 세부적인 개념으로 단계적인 정의가 가능하다. 상속은 슈퍼클래스로부터 서브클래스에 변수 및 메소드를 상속시켜주며, 서브클래스는 상속받은 것에 자신의 특성을 추가하거나 대치할수도 있다.

추상화(Abstraction) : 세부 사항을 숨기는 개념. 적절한 시점에 세부 사항을 숨기면 추상화는 복잡성을 제어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문제에 집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실 세계의 사실을 그대로 객체로 표현하기보다는 문제의 중요한 측면을 강조하여 상세 내역을 감추어가는 과정을 일컫는다.

다형성(Polymorphism) : 메소드를 호출하는 참조가 때에 따라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게 하는 객체지향기법, 자바에서 어떤 클래스로 선언된 참조 변수는 그 클래스의 객체뿐만 아니라 그 클래스의 자손 클래스의 객체들을 참조할 수 있으며, 메소드 호출은 참조 변수 타입이 아니라 객체 타입의 메소드를 호출한다는 점에서 다형적이다.

터널링(tunneling) : 하위층 통신 규약의 패킷을 상위층 통신 규약으로 캡슐화하는 것으로, 통신망상의 두 점 간에 통신이 되도록 하는 것. 통신망상에서는 통상의 패킷과 캡슐화된 패킷을 구별할 수 없으나 캡슐화를 해제할 수 있는 양단의 기기는 본래의 패킷을 선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슈퍼클래스(Super Class) : 자바에서는 Object 클래스가 클래스 계층의 최상위에 위치하며 모든 클래스는 직접, 간접적으로 상속받는다. 프로그래머는 슈퍼클래스의 코드를 여러번 재사용할 수 있다.

서브클래스(Sub Class) : 슈퍼클래스로부터 상태와 변수 및 메소드를 상속받는 것외에 자신의 특성을 추가할 수 있다.

패킷(Packet) : 데이터 전송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묶음. 패킷 전송은 두 지점 사이에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하지 않고, 전송할 데이터를 적당한 크기로 나누어 패킷의 형태로 구성한 다음 패킷들을 하나씩 보내는 방법을 쓴다.

프로토 타입(ProtoType) : 프로토 타입의 원래 뜻은 원형, 초기 형태 등을 가리키는 것이지만, 흔히 공학에서 말하는 프로토 타입이란 어떤 구조물이나 장비에 대하여, 형상이나 설계, 적합성 또는 성능 등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실물 크기의 모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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